2012년 10월 24일 수요일

감자 - Potato


감자 - Potato



<감자란?>
감자의 원산지는 안데스 산맥 분포지역은 온대지방으로 크기는 높이 60∼100cm이다.
감자는 마령서·하지감자·북감저라고도 한다. 페루·칠레 등의 안데스 산맥 원산으로 온대지방에서 널리 재배한다. 높이는 60∼100cm이고 독특한 냄새가 난다. 땅속에 있는 줄기마디로부터 기는줄기가 나와 그 끝이 비대해져 덩이줄기를 형성한다.
덩이줄기에는 오목하게 팬 눈 자국이 나 있고, 그 자국에서는 작고 어린 싹이 돋아난다. 땅위줄기의 단면은 둥글게 모가 져 있다. 잎은 줄기의 각 마디에서 나오는데 대개 3∼4쌍의 작은잎으로 된 겹잎이고 작은 잎 사이에는 다시 작은 조각잎이 붙는다.
6월경에 잎겨드랑이에서 긴 꽃대가 나와 취산꽃차례를 이루고 지름 2∼3cm 되는 별 모양의 5갈래로 얕게 갈라진 엷은 자주색 또는 흰색의 꽃이 핀다. 꽃이 진 뒤에 토마토 비슷한 작은 열매가 달린다.
삶아서 주식 또는 간식으로 하고, 굽거나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한다. 소주의 원료와 알코올의 원료로 사용되고, 감자 녹말은 당면, 공업용 원료로 이용하는 외에 좋은 사료도 된다.
<감자의 성분 및 주의점>
성분은 덩이줄기에 수분 75%, 녹말 13∼20%, 단백질 1.5∼2.6%, 무기질 0.6∼1%, 환원당 0.03mg, 비타민 C 10~30mg이 들어 있다. 질소화합물의 절반을 차지하는 아미노산 중에는 밀가루보다 더 많은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날감자 100g은 열량 80cal에 해당한다.
덩이줄기의 싹이 돋는 부분은 알칼로이드의 1종인 솔라닌(solanine:C45H73O15N)이 들어 있다. 이것에 독성이 있으므로 싹이 나거나 빛이 푸르게 변한 감자는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감자의 효능>
1. 다이어트 식품
감자는 100g당 열량이 같은 양의 쌀밥 145cal의 절반인 72cal로 적게 먹고도 포만감이 있어 비만증도 치료하고 날씬한 몸매도 유지할 수 있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가장 우수한 식품이다.
2. 알칼리성 식품
감자의알칼리 성분은 사과(3.4)의 2배에 가까운 6.7에 이르고 포도보다도 높아 농산물중 최고의 알칼리성 건강식품이다.
미래학자들은 감자를 미래의 식량으로 부르며, 감자는 인류의 주식중 유일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3. 피부에 좋은 식품
감자의 비타민C는 콜라겐 조직을 강화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멜라닌 색소의 형성과 침적을 막아 피부의 흑변과 검버섯, 주근깨 등의 발생을 억제하여 맑고 깨끗한 젊은 피부를 유지하게 하여 예로부터 "감자를 먹으면 예뻐진다"라고 말한다.
얼굴이 부었을때 감자즙과 식염수를1:1로 섞엇 이것을 마른 가제에 충분히 적셔서 얼굴에 덮고 있다가, 가제가 완전히 마르기 전에 떼어낸다.
감자팩은 피부 진정효과와 미백효과가 있다고 한다.
4. 변비 방지
감자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에 좋고 지방이나 당질의 흡수를 방해해 혈중의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어 당뇨에도 좋으며 장내 세균중 유익한 균을 증식시켜서 변비를 개선하는 등의 기능이 있다.
5. 빈혈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효과
감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철과 결합하여 장에서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빈혈을 방지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
6. 감자에는 항암효과와 다이어트에 도움
감자는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듬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감자에는 프로테아제 억제 물질이 있어서 항암효과가 있다.
사실 가장 좋은 것은 구입한 즉시 요리를 해먹는 것이지만, 식구가 많지 않거나 한번에 많은 양을 구매를 했을 경우는 보관을 하게 되죠.
감자의 경우 다른 야채들에 비해 오래 저장할 수 있기는 하지만 싹이 난 경우 잘못 섭취하면 구토, 설사 , 심하면 호흡 저하까지 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우선 감자는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음지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요,사과를 함께 넣어 두면 사과의 '에틸렌'성분으로 감자의 싹이 잘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감자와 양파를 함께 보관하면 둘 다 쉽게 상할 수 있으니 따로따로 분리해서 보관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고요.
<감자 종류>
장바구니에 항상 넣는 감자. 습관적으로 매일 먹던 종류만 사게 마련인데, 조금만 둘러보면 놀랄 만큼 색다른 종류의 감자가 많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지. 특히 요즘은 감자 속까지 레드, 블루, 보라 등 컬러풀한 감자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똑같은 감자요리지만 색깔만 달라져도 식탁이 한결 새롭지 않을까. 다양한 감자의 종류의 소개한다.
내 입맛에 맞는 감자 고르기
◇유콘 골드(Yukon Golds)
노란색 껍질과 황금빛의 컬러가 도는 유콘 골드 감자는 사이드 디시로 많이 애용되는 매시 포테이토로 만들어 먹기에 좋은 종류. 맛 또한 버터를 바른 듯 부드러운 것이 특징. 매시 포테이토뿐 아니라 잘라서 굽거나 통째로 구워 먹어도 맛있다.
◇올 레드 포테이토(All Red Potatoes)
붉은 색 껍질에 핑크 빛 속살이 특이한 이 감자는 보통 감자보다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 샐러드 만들 때나 매시 포테이토 만들 때 사용하면 평범한 감자 요리가 붉은 빛이 도는 색다른 감자 요리로 변신한다.
◇핀걸링(Fingerlings)
짧고 통통한 손가락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핀걸링 감자는 감자 특유의 향이 깊고 다양한 종류와 컬러가 있다. 통째로 구워 먹기 좋으며 자른 후에도 모양이 잘 유지되어 샐러드에 넣어도 좋다. 또한 볶거나, 삶거나, 찌거나, 그릴에 굽거나 프렌치 프라이로 먹어도 맛있다. 핀걸링 감자는 다른 감자에 비해 전분 함유량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루비 크레센 바나나 핀걸링(Ruby Crescent Banana Fingerling)
이 감자는 붉은 색 껍질에 노란색 속살과 중앙에 붉은 색 초승달 모양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평범하지 않은 생김새만큼 맛도 뛰어나지만 멋스러운 음식 담음새를 연출하고 싶을 때 활용하기 좋은 식재료다. 그래서 주로 고급 레스토랑의 사이드 디시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요리 후에도 모양이 변하지 않아 샐러드용으로도 적합하다.
◇버터크림(Buttercreams)
버터크림 감자는 핀걸링 감자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그보다 납작한 것이 특징. 맛은 이름처럼 고소하고 부드러우며 유콘 골드 감자와 맛이 비슷하지만 익은 감자 살이 핀걸링 감자에 비해 보슬보슬한 것이 특징이다. 삶거나 찌거나 구워 먹기 좋으며 그냥 먹어도 맛있는 감자다.
◇러셋(Russets)
유난히 껍질에 흙이 많이 묻어있는 러셋 감자는 굽거나 프렌치 프라이, 매시드 포테이토로 만들어 먹으면 맛있다. 다른 감자에 비해 전분이 많이 함유되어 부드러우면서도 보슬보슬한 맛이 나는 게 특징.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루셋 감자에는 다른 감자에 비해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레드 포테이토(Red Potatoes)
빨간 껍질에 노란 속살이 먹음직스러운 레드 포테이토는 다른 감자에 비해 크기가 아담한 것이 특징. 다른 감자에 비해 전분 함유량이 적고 당분 함량이 많아 삶아 먹기에 좋으며 포테이토 샐러드나 그라탕 만들어 먹으면 더욱 맛있다.
◇올 블루 포테이토(All Blue Potatoes)
진한 푸른빛이 도는 이 감자는 독특한 컬러만큼 향도 좋을 뿐 아니라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독특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블루 포인트 샐러드와 블루 매시 포테이토 외에도 찌거나 구워 먹어도 색이 변하지 않을 뿐 아니라 맛도 좋다.
◇퍼플 퍼루비안 포테이토(Purple Peruvian Potatoes)
진한 보랏빛이 도는 이 감자는 블루베리에 버금가는 노화방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건강 감자다. 일반 감자보다 부드러우면서도 크리미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샐러드는 물론 프렌치 프라이, 포테이토 칩으로 만들어 먹기에 제격이다. 과일처럼 깎아서 그냥 먹어도 먹을 만한데, 더부룩한 속을 편하게 해준다.



<mashed potato& potato salad>




<>




















<출처>
http://ask.nate.com/qna/view.html?n=11771080
두산백과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eejeong&logNo=4002

댓글 없음:

댓글 쓰기